도와주세요 ㅠㅠ 저는 2년전 비뇨기과에서 방광염 약을 먹은후 항문에 문제가 샹겼습니다..약을 한달동안
저는 2년전 비뇨기과에서 방광염 약을 먹은후 항문에 문제가 샹겼습니다..약을 한달동안 세번 처방 벋았는데 나프바스정 75미리가 세번 다 들오가있더라구요.. 이 약이 항문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ㅠㅠ 이게 대장항문외과를 가도 이것저것 검사를 해도 다 정상이라고 하더라구요..유명한 서울 대항병원까지 갔는데도 원인 불명이래요 ..2년동안 제가 겪어본결과 만약 설사를 하면 그다음 하루 이틀은 정상이고 전날 작게 먹어서 변을 안보면 그날도 또 정상이구요..하지만 아침에 변을 보고나서 밥을 먹으면 항문이 무거워지고 불편함 이 느껴져요..이게 잔변느낌인거 같기도 해요..참고로 과민성 대장 약도 먹어 봤는데 소용 없었어요 ㅠㅠ그니까 제 불편함은 변을 본 다음부터 시작되요 ㅠㅠ 작년 11월에 대장내시경도 정상이었어요 ㅠ 대학병원을 가 볼까요?? 대학병원 가기도 애매한게 제 증상을 정확하게 모라고 어떻게 설명하기가 애매해요...하지만 정말 하루하루 삶의질이 떨어져요 ㅠ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ㅠㅠ 분명 비뇨기과 약을 먹은휴 부터 이렇게 되어 버렸어요 ㅠㅠ
안녕하세요, 약 복용 이후 항문 불편감 때문에 많이 힘드셨겠어요. 2년간 지속됐다면 생활에도 큰 영향을 주셨을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1)나프바스정 75mg(나프록센 계열)은 장 점막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드물게 대장·항문 주변 신경이나 점막 과민 반응을 남길 수 있습니다.2)하지만 현재 검사상 이상이 없었다면 직접적인 약 부작용보다는, 복용 당시의 장염·설사 등으로 인한 장 신경 민감성 변화(과민성 장증후군 유사)가 오래 지속된 가능성도 있습니다.
1)대학병원 소화기내과(특히 기능성 장질환 전문)에서 "변 본 후 항문 불편감"을 주 증상으로 설명하시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2)식사량·변 상태·불편감 정도를 1~2주간 기록한 뒤 보여주시면 원인 파악과 치료 계획에 큰 도움이 됩니다.3)좌욕, 저자극 식단, 규칙적인 배변 습관 유지를 병행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제 답변이 불편감 완화와 진료 방향 결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루빨리 편안한 생활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그 밖에 궁금한 점은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