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간암 전이에 대해서 드려요. 처음에 담도암 초기(전이없음) 판정을 받고 수술을 했는데요. 수술 회복 후
처음에 담도암 초기(전이없음) 판정을 받고 수술을 했는데요. 수술 회복 후 그냥 퇴원시키려고하길래 수술이 잘됐는지 CT안찍어보냐고 하니 그때서야 CT찍자고 하더라구요 그러더니 갑자기 간에 암이있다고 전이된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첫진단시에는 전이도없고 초기라고 했거든요. 근데 수술을했는데 갑자기 간암전이라는 얘기도 이해가 안되고 만약 CT찍자고 안했으면 모르고 지나갔을것 아니에요? 피검사결과는 모두정상이라는데...대학병원이거든요? 다른곳에서 CT를 다시 찍어봐야될까요? 현재 항암치료중이긴합니다. 보험되는 항암하다가 크기가 커져서 현재 비보험항암제 맞고있어요. 근데 신뢰가 안가네요. 어떻게 해야될까요? 그리고 담도암 초기는 먼저 항암치료부터하는거라고 들었는데 전이도없는 초기에 왜 수술을 선택했는지도 의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갑작스러운 간 전이 소식에 많이 당황하고 혼란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담도암 초기로 진단받고 수술까지 받으셨는데, 그 이후 간 전이 소견을 들으셨다니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간 전이 가능성과 CT 재확인 필요성
수술 후 발견된 간 전이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어떤 경우든 지금은정확한 상태 파악이 우선입니다. 대학병원이라 하더라도다른 병원의 영상의학과에서 세컨드 오피니언을 받아 CT를 다시 검토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술 우선 치료에 대한 의문
담도암 초기라면완치를 목표로 수술을 먼저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현재 비보험 항암제까지 사용 중이시라면,다학제 진료나 다른 암 전문 병원에서 치료 방향을 다시 상담받아 보시는 것을 강력히 권해드립니다.제 답변이 복잡한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그 밖에 궁금한 점은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